대인기피증과 공황장애: 이해와 치료 방법
대인기피증과 공황장애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이 글을 통해 대인기피증과 공황장애의 정의, 발생 원인, 그리고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인기피증이란?
대인기피증(사회불안장애)은 당혹감을 줄 수 있는 특정한 사회적 상황이나 활동을 지속적으로 두려워하고 피하며, 피할 수 없는 경우에는 바로 불안 반응을 보이는 질환입니다.
다른 사람들 앞에서 당황하거나 창피를 당할 수 있다는 사회 불안을 경험하고 이로 인해 사회적 기능이 저하되는 정신과적 질환입니다.
공황장애란?
공황장애는 갑자기 극도의 두려움과 불안을 느끼는 불안 장애의 일종입니다. 환자들은 심한 불안과 초조감, 죽을 것 같은 공포를 느끼고, 이와 함께 가슴 뜀, 호흡 곤란, 흉통이나 가슴 답답함, 어지러움, 손발 저림, 열감 등의 다양한 신체 증상을 경험합니다.
대인기피증과 공황장애 발생원인은?
대인기피증은 뇌의 안와전두엽의 조절기능의 부조화로 인해 발생하며, 신경학적, 기능적, 심리적, 사회적 요인, 체질적 요인 등이 복합되어 발생합니다.
공황장애의 원인은 생물학적(신체적인) 원인, 외부적인 스트레스, 개인적인 인생 경험, 특히 유년기의 초기 경험과 이에 따른 인격의 발달이 함께 작용해서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공황장애 자가진단
맥박이 빠르게 뛰고 심장 박동이 심하게 느껴진다.
호흡이 자주 가쁘다.
죽을 것 같은 공포가 느껴진다.
손발이 자주 떨린다.
땀을 심하게 흘리는 편이다.
오한이 나고 얼굴이 화끈 달아오른다.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이 된 것 같은 느낌이 든다.
질식할 것 같은 기분이 든다.
가슴이 아프고 답답하다.
스스로 통제할 수 없거나 미칠 것 같은 두려움이 있다.
속이 메스껍고 가슴이 불편하다.
감각이 둔해지거나 따끔거리는 느낌이 든다.
두 정신질환의 치료 방법은?
대인기피증과 공황장애는 모두 인지행동치료나 약물치료를 통해 증상을 이완하고 불안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인지행동치료는 왜곡된 사고와 신념을 수정하고, 두려운 상태에 노출하는 훈련을 통해 자신감을 키우는 치료법입니다.
약물치료는 항우울제나 항불안제를 이용하여 신경전달물질의 균형을 맞추고 불안을 컨트롤하는 치료법입니다.
마무리
대인기피증과 공황장애는 모두 심각한 정신질환으로, 적절한 치료 없이 방치하면 더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질환에 대한 이해와 인식은 적절한 치료를 받고, 건강한 일상생활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만약 자신이나 주변 사람이 이러한 증상을 겪고 있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