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시의 증상과 근시,난시의 차이점은?

난시는 눈의 굴절이상으로 멀리나 가까운 곳에 있는 사물이 모두 흐리게 보이는 증상을 나타내는 눈의 질환입니다. 난시의 증상과 원인, 치료방법, 셀프 테스트 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난시란 무엇인가?

난시란 눈에 들어오는 빛이 망막의 한 점에 초점을 맺지 못하고 두 점 이상의 초점을 갖는 눈의 굴절이상을 말합니다.

이는 각막이나 수정체의 모양이 둥근 공이 아니라 타원형이거나 불규칙하게 휘어져 있어서 발생합니다.

난시는 대부분의 경우 유전적인 요인으로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있거나 성장 과정에서 발생하며, 후천적으로 눈의 염증이나 외상, 수술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난시의 증상은?

난시가 있으면 멀리나 가까운 곳에 있는 사물이 모두 흐리게 보이거나 왜곡되어 보입니다.

특히 선이나 글자가 겹쳐 보이거나 흔들리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난시로 인해 눈의 피로가 증가하고, 두통, 어지러움, 구토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도 있습니다.

 

근시와 난시의 차이는?

근시와 난시는 모두 눈의 굴절이상으로 멀리 있는 사물이 흐리게 보이는 공통점이 있지만, 차이점도 있습니다.

근시는 안구가 정상보다 길거나 각막이 너무 많이 휘어져 있어서 빛이 망막 앞에 초점을 맺는 상태입니다.

따라서 근시는 가까운 거리는 잘 보지만 멀리 있는 거리는 잘 보지 못합니다.

반면에 난시는 각막이나 수정체의 모양이 비대칭적으로 휘어져 있어서 빛이 망막의 한 점에 초점을 맺지 못하는 상태입니다.

따라서 난시는 멀리나 가까운 곳에 상관없이 모든 사물이 흐리게 보입니다.

 

셀프 난시 테스트 방법

난시를 진단하기 위해서는 안과에서 정밀한 검사를 받아야 하지만, 셀프로도 간단하게 난시를 테스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 한 쪽 눈을 가리고 나머지 한 쪽 눈으로 방사선 시표를 본다.
  • 방사선 시표의 선들 중 어느 방향의 선들이 가장 선명하게 보이는지 확인한다.
  • 만약 모든 방향의 선들의 굵기가 일정하게 보인다면 난시가 없다고 볼 수 있다.
  • 만약 어느 한 방향의 선들만 선명하게 보인다면 그 방향과 90도를 이루는 축을 따라 난시가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 예를 들어 12시와 6시 방향의 선들만 선명하게 보인다면 180도 축을 따라 난시가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마무리

난시는 눈의 굴절이상으로 멀리나 가까운 곳에 있는 사물이 모두 흐리게 보이는 증상을 나타내는 눈의 질환입니다.

난시는 근시와 다르게 가까운 거리도 잘 보이지 않으며, 두통이나 어지러움 등의 증상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난시를 교정하기 위해서는 안경이나 콘택트렌즈, 레이저 시력교정 수술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난시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안과에서 정밀한 검사를 받아야 하지만, 셀프로도 간단하게 테스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난시와 관련된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신다면, 다음의 링크들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