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 세균성 장염: 원인, 증상, 치료법, 그리고 예방법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급성 세균성 장염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이 글을 통해 장염의 원인, 증상, 치료법, 그리고 장염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급성 세균성 장염의 발병원인
급성 세균성 장염은 세균 감염에 의한 급성 위장관염을 일컫습니다. 세균이 직접 장의 점막에 침범하여 염증을 유발할 수 있고 세균이 만들어 낸 독소에 의하여 염증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급성 세균성 장염을 일으킬 수 있는 균과 독소들로는 콜레라를 유발하는 비브리오 콜레라균 (Vibrio cholerae), 이질을 일으키는 이질균 (Shigella), 장티푸스를 일으키는 살모넬라 타이피균 (Salmonella Typhi),
비 (非)장티푸스 살모넬라균, 장염비브리오균 (Vibrio parahemolyticus), 클로스트리듐 퍼프린젠스 장독소, 황색포도알균이 증식하여 만들어내는 장독소, 바실루스 세레우스균이 만들어내는
장독소, 예르시니아 엔테로콜리티카, 리스테리아 모노사이토제네스, 장출혈성대장균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세균들은 오염된 음식, 물, 우유를 섭취하거나 오염된 분변에 접촉한 경우 (분변-구강 경로) 감염이 됩니다.
또한, 조리하지 않거나 충분히 익히지 않은 어패류 및 육류를 섭취하거나 조리과정 중 교차오염된 음식을 섭취하는 경우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조리 후 음식을 올바르게 보관하지 않았을 때 독소가 증식한 경우에 이러한 음식을 섭취한 후 감염될 수도 있습니다.
급성장염 발병시 증상
급성 장염의 주요 증상은 구토, 메스꺼움, 복통, 설사, 발열 등입니다. 대부분의 증상은 설사이며, 발열, 구토, 물설사, 배꼽주변의 복통이 있을 수 있습니다.
어린아이, 고령자, 면역 결핍자 등은 탈수나 고열 증상이 심할 수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고열과 구역질, 때로는 구토, 경련성 복통, 후중기 (tenesmus)를 동반한 설사가 주요 증상이며 대개 대변에 혈액이나 고름이 섞여 나옵니다.
매우 적은 양 (10∼100개)의 세균도 감염을 일으키며, 주로 불완전급수와 식품 매개로 전파됩니다.
어떻게 치료를 해야할까?
급성 세균성 장염은 적절한 항생제 치료와 함께 보존적인 치료로써 수분 공급 및 전해질 교정을 합니다. 세균성 장염의 치료 방법에는 대부분 항생제 치료가 사용됩니다.
또한, 대장 내 수분 및 전해질 재조정을 통해 심한 설사나 구토 등의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식중독에 의한 세균성 장염들은 대부분 항생제를 복용하지 않아도 1주일 내에 저절로 낫는 것이 보통입니다.
충분한 휴식과 수액 공급 등으로 치료되며 경미한 경우는 더운 물을 먹어서 탈수에 빠지지 않도록 하면 대개 좋아집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은?
장염에 좋은 음식으로는 삶은 채소와 국수류, 요구르트, 가벼운 닭고기와 생선, 전해질 보충 음료가 있습니다. 반면에 유제품, 매운음식, 지방과 유화제가 많은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무리
급성 세균성 장염은 적절한 치료와 영양 섭취를 통해 호전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예방입니다.
음식과 물은 항상 청결하게 유지하고, 개인 위생을 철저히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장염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의료 기관을 방문하여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